수출바우처 사업은 중소·중견기업이 자사의 수출역량에 맞는 수출지원 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바우처' 형태로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정부는
선발과정을 거쳐 선정된 수출기업에 보조금을 바우처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일정액의 자비부담을 하면, 그에 상응하는 국가 보조금을 정부에서 지급하고, 그 총액을 쿠폰 형태의 수출바우처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수출바우처 사업은 수출역량 강화와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목적으로 하므로, 지원 항목은 해외 마케팅 활동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국내
전시회 참가도 해외바이어
대상 마케팅 수단으로 인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가 방법 및 절차 중 첫번째는 중소벤처기업부, KOTRA, 산업부, 무역협회 등에서 진행하는 수출바우처 사업에 먼저 신청 → 선정되어야 합니다.
또한 참가하려는 전시회가 국제전시회인지 여부 확인 되야하며 부스 설치, 전시 기획, 통역 등은 수출 바우처에 등록된 수행기관을 통해 집행해야 합니다.
(서울부스애드컴이 바로 그 수행기관입니다!)
전시회 후, 성과 보고를 증빙 서류로 제출하여 바우처 예산으로 정산 처리되니 행사 마무리도 중요합니다.
✅ 먼저 수출바우처로 국내
전시 참가 가능 여부를 꼭 확인하세요!
국내에서
개최되는 전시회라도 해외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으로 인정될 경우 해당
전시회가 국제 전시회로 분류되는 경우 가능합니다.
(예: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 뷰티 박람회, 서울푸드 등)
순수
국내 소비자 대상 전시회 또는 B2C
중심의 내수 목적 전시회는 지원불가 입니다.
✅ TIP: 전시회
국제 여부 확인 방법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해외 바이어 참가 여부","주최기관의 국제 인증 여부(UFI 인증 등)","전년도 해외 참가국/참가자 수" 등을 확인하세요.
또는
KOTRA
/ 산업통상자원부의 전시회 인증 목록 확인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www.exportvoucher.com/portal/bizinfo/voucher_01 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